특수미, 찰옥수수 등 공모사업 선정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충북도 농산사업소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2020년 종자산업기반구축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7억원(총사업비 34억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종자산업 기반구축 사업은 우수한 종자와 묘를 농업인에게 효율적으로 증식·보급하기 위해 시설이나 장비를 지원하는 국가사업이다.

농산사업소는 확보된 사업비를 농산사업소 내 특수미(8억)와 찰옥수수(26억) 종자 생산기반 설치에 사용할 계획이다. 

충북에서 육종 개발한 '청풍흑찰' 등 특수미 생산을 위한 현대화 육묘장을 설치하고, 재배관리를 위한 장비를 구입해 공급부족을 해소한다.

2020년에 16억원, 2021년에는 10억원을 투입해 선과장과 냉장보관실 등을 설치하고, 선별기 등의 장비를 구입해 찰옥수수의 품질을 높인다.

농산사업소가 지난 10년간 육종한 신품종 태양찰, 생명찰 옥수수는 기존 보급품종보다 과피두께가 얇아 식감이 부드럽고 크기가 18cm 이상으로 개발돼 상품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3월 국립종자원 품종보호출원을 했고 2021년 품종보호등록이 될 것으로 예상돼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성춘석 소장은 "공모사업에 철저히 준비해 국비 17억 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며 "지금부터 세부사업계획을 완벽하게 수립해 조기착공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