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주체 간 상호 존중과 협력의 민주적 학교문화 확산

[세종=충청일보 최성열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22~23일 서울시 일원에서 지역 초·중·고 교장 60명을 대상으로 '2019 관리자 3주체 생활협약 현장체험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의 3주체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민주적 학교문화의 기반을 만들어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의 인권, 교원의 교권, 학부모의 교육권을 서로 존중하며 신뢰의 공동체가 되도록 3주체 생활협약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했다. 

이와 함께 '학교 학부모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에 따라 학교에서 학부모가 학교 교육활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통하는 방안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는 자리도 운영했다.  

연수는 3주체 생활협약 운영 우수학교인 서울 국사봉중학교 현장 방문 및 우수사례 강연, 관내 3주체 생활협약 운영 우수학교 담당교사의 사례발표와 질의응답, 학부모와의 소통 활성화 방안 특강, 남영동 민주인권 기념관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장선생님들께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다함께 소통하는 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민주적 학교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