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설계 용역비 강한 불만
市, 여야 떠나 이해·협조 당부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더불어민주당 주도하에 추진되고 있는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2020년 100대 문제사업'으로 꼽는 등 제동을 걸기 시작했다.

이는 한국당에서 최근 발간한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세종시의 세종의사당 건설기본설계비 10억원을 포함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 불거졌다. 

한국당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04년 헌재 결정에서 국회 이전이 위헌 판결을 받은 사항으로 위헌소지가 있음에도 헌법 기관인 국회를 일개 공공업무 시설로 치부해 행복도시건설청이 추진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국당은 국회세종의사당 설립을 위한 설계용역비(2019년도 10억+ 2020년도 10억)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실제 지난 8일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세종의사당 설계비를 놓고 이해찬 의원의 '쪽지예산'이라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로 날선 반응을 보였다. 급기야는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국회세종의사당 예정지 방문을 불참하기도 했다. 

이 같은 한국당의 결정에 세종시는 여·야를 떠나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견지에서 국회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춘희 시장은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는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5명의 대선 후보의 공약 사항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2019년 용역비 예산수립 때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이제와서 제동을 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위헌소지' 여부에 대해서도 "국회본회의가 서울에서 열리고 국회의장 또한 서울에 있기 때문에 위헌소지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논의와 협조를 촉구했다.

한편 국회는 25일 국회사무처를 시작으로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 일정이 잡혀 있어 국회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에 대한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