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전북 군산에서 열린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 "지역의 신산업 육성 의지와 노사민정 대타협, 정부 지원이 더해져 군산은 전기차 메카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군산형 일자리'는 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을 갖춘 중견·벤처기업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 사업이다. 

올 초 광주형을 시작으로 밀양 대구 구미 횡성에 이은 6번째 지역 상생 일자리 모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군산 ㈜명신의 프레스 공장에서 열린 협약식 축사에서 "이제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 전기차 클러스터가 새롭게 조성되고 2022년까지 4122억원 투자와 함께 1900여 개의 직접 고용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군산형 일자리가 무엇보다 희망적인 것은 상생의 수준이 최고라는 점"이라며 "상생형 일자리 중 직접고용 규모가 가장 많고, 정규직 채용 비중이 높으며, 직무와 성과 중심의 선진형 임금체계가 도입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문 대통령은 또 상생형 일자리는 1년도 되지 않아, 6개 지역으로 확대되었다"면서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상생형 일자리로 지역경제, 일자리, 노사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나고 상생의 수준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날 협약식이 열린 장소인 명신 프레스 공장은 "군산시 총생산의 21.5%를 차지했던 옛 한국GM 군산공장의 부지로, 명신 공장이 내년부터 재가동되면 지역 경제를 다시 일으킬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