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증평군은 28일부터 오는 11월 1일까지 5일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범국민적 재난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훈련으로 지자체, 유관기관 및 단체, 주민이 함께 참여한다.
 군은 올해 중점훈련으로 증평생활체육관 지진복합재난을 가상 설정했다.
 이에 군은 증평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증평소방서 등 20개 유관기관 및 단체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재난대응체계를 점검하는 현장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부 훈련내용으로는 안전한국훈련 1일차에 공무원 비상소집훈련과 증평어린이집과 복지타운 내 노인요양원에서 재난취약시설 대피 훈련을 진행한다.
 2일차에는 지진복합재난 대응 토론훈련과 대형마트 등 민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한다.
 3일차와 4일차에는 증평 군립도서관과 군청 등 4곳에서 다중이용시설 화재대피 훈련과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한다.
 4일차에는 증평생활체육관에서 지진복합재난 현장훈련을 마지막 5일차에는 군 청사 불시 화재 대피 훈련을 끝으로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을 마무리 한다.
 한편 이번 훈련에서는 최근 민간 다중이용시설 재난훈련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대피훈련을 총 10회 실시해 주민들이 대피훈련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이번 안전한국훈련은 군과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재난대응 역량을 점검해 군민이 안전하고 생활할 수 있는 증평군을 구현하는 데 있다"며"증평군민 또한 훈련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안전의식을 향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증평=곽승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