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YWCA연합회후원회 등 4개 시민사회단체
반곡동(4-1생활권) 특정업무시설에 매입 계약 체결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수도권 소재 시민사회단체들의 세종시 입주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에 입주를 희망하는 수도권 소재 시민사회단체가 반곡동(4-1생활권)에 특정업무시설용지(4368㎡) 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협약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는 한국YWCA연합회후원회와 한국YMCA전국연맹유지재단, 환경재단, 대한기독교서회 등 4개 단체로 2023년경 입주하게 된다.

4개 시민사회단체는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된 법인 등으로써 그동안 수도권에 치우쳐있던 시민운동, 시민교육 등의 다양한 활동을 행복도시에서도 펼침으로써, 수도권의 기능을 실질적으로 분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동시에 중앙행정기관 등이 집적된 행복도시의 성격을 감안하여 정책수립과정의 참여 및 견제 등 건전한 시민감시활동으로 정책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계약을 체결한 부지는 용적률 200%, 최고층수는 6층의 규모로 건립할 수 있으며, 시민사회단체는 여기에 사무공간과 함께 전시장, 공연장, 교육장, 시민공유공간 등 복합문화공간을 설치해 시민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행복도시건설청 한경희 도시성장촉진과장은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 등이 집적된 행복도시의 강점과 동반성장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수도권 소재 시민사회단체의 입주 가시화로 실질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한 걸음 더 다가섰다"며 "이를 바탕으로 입주민에 다양한 교육·전시·공연 향유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실질적 수도권 기능분담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