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논리개발 착수 … 연구용역 입찰 공고 계획
최적 대안 찾아 국토부·기재부 등과 협의 방침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서 빠진 오송 연결선 설치를 다시 반영하기 위한 논리개발에 들어갔다.

정부 검토안에 빠진 오송 연결선이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못하면 고속화 취지에 무색하게 저속철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도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오송 연결선을 설치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입찰 공고를 이달 말 낼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11월 초 업체를 선정한 뒤 용역에 들어간다. 기간은 5개월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기본계획에 오송 연결선을 반영할 기술적 가능성과 논리를 개발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현재 3가지 방안이 제시된 상태다. 호남고속선 학천터널 종점부 분기, 오송 궤도기지 인입선 활용,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2복선 활용 등이다.

도는 용역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어 신설 예정인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사업'의 기본계획에 반영하거나 4차 국가철도망계획, 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담아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도가 오송 연결선 반영에 힘을 쏟는 것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제대로 완성하기 위해서다.

고속화 사업은 호남고속선과 충북선을 연결, 현재 5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목포~강릉 구간 운행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는 게 핵심이다.

강원~충청~호남을 최단 시간으로 연결하고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것이다. 강호축 개발의 초석이자 핵심인 셈이다.

하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 등을 거치면서 오송 연결선은 반영되지 않았다. 더욱이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KDI 검토안을 바탕으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검토안대로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목포~강릉 구간은 애초 목표보다 40분 정도 더 소요돼 고속철도라고 표현하기 어려운 수준이 된다.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찾아 국토부, 기재부, 정치권 등과 협의하고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오송 연결선과 함께 검토안에 빠진 원주 연결선, 충주 삼탄~제천 연박 구간 선형 개량 등도 반영한다.

도 관계자는 "검토안으로 시작하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오송 연결선 등 검토대안의 사업을 추가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음 달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사업비는 94억원이며 기간은 1년이다. 노선의 선형·정거장, 열차 운행계획·지반 조사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된다.

용역은 청주국제공항~충주 삼탄 개량, 제천 봉양역 경유 노선(단선) 등이 포함된 검토안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이 검토안의 사업비는 1조2800억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