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 인선과 관련해 지난 25일 "서두르지 않겠다"며 "법무부 장관 외에는 달리 개각을 예정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중폭 이상 분위기 쇄신 개각설'을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초청간담회에서  "우선 검찰 개혁 조치들이 이뤄지고 있고 관련된 수사도 진행 중이고, 또 패스트트랙으로 가 있는 입법도 될지 하는 것도 관심사이기 때문에 지켜보면서 판단할 것이고, 그런 일에 변수를 만들지 않으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원 포인트 개각'은 준비하고 있으나 당분간 '인사청문회 정국'을 만들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대규모 개각이 문제를 유발할 경우 내년 4월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조 장관 후임 임명을 계기로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사퇴할 것으로 알려진 이낙연 국무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을 교체하기 위한 중폭 이상의 개각을 예상해왔다.

이날 오전에 있었던 교육관계장관회의에서 대학입시 정시모집 확대을 언급한데 대해서는 "국정이 참 어렵죠. 우리 정부가 출범할 때 제일 강조한 게 공정이다. 그러나 누구나 공정을 말하지만 공정의 개념은 굉장히 다른 것 같다"고 실행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사교육비를 많이 지출할수록 좋은 성적 받아 좋은 대학 가고, 그래서 부모 세대의 부를 대물림하는 그런 구조이기 때문에, 개인 적성을 하나하나 존중하는 다양한 전형(학생부종합전형)을 하는 게 공정이라고 생각했다"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투명성을 믿지 못해 수험생이나 학부모들은 차라리 점수로 따지는 수능이 정시가 더 공정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학생부종합전형, 여기에 여러 가지 불공정함이 드러났기 때문에 적어도 입시에 초점이 되는 서울 상위권 대학, 일부 대학이라도 지나치게 학생부종합전형에 쏠려있는 것을 균형 있게 바꾼다면 입시 공정성에 대한 시비가 많이 줄면서 전체적으로 신뢰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언론에 대해서는 "언론은 입법 사법 행정부와 함께 국가를 움직여 가는 제4부"라며 "지금은 언론이 진실을 알리는 것을 가로막는 권력의 작용은 전혀 없다. 이제 이것이 진실인가, 또 우리가 진실을 알리고 있는가라는 스스로의 성찰이나 노력이 필요할 뿐"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김정은이 금강산 시설 철거 지시를 한데 대해 문 대통령은 "국민의 정서에 배치될 수 있고, 그런 부분들이 남북 관계를 훼손할 수도 있다"고 해 김 위원장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