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을 둘러싼 '충청권 공조체제'가 흔들리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금방이라도 대동단결이 되는 듯 보이지만 시시때때로 변하는 모습이 곳곳에 감지된다.

 최근까지 논란의 중심에 선 사안은 크게 세 가지다.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그리고 KTX 세종역 신설 등 굵직한 현안들이 속속 등장했다.

 이중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은 여야를 막론하고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당사자인 청와대나 여당 모두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향후 일정이나 추진상황 등 로드맵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입장표명이 끊긴 상태다. 야당 또한 특별한 논평이나 입장 표명이 없다. 청와대 시대를 마감하고 광화문시대를 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번복을 학습한 때문일 것이라는 견해까지 나온다.

 1년 전까지 정치권은 물론, 충청권 광역지자체간 대립각을 보였던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서도 일부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높을 뿐, 해당 지자체는 의외로 조용한 모습이다.

 문제는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다.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추진 중인 세종의사당은 우려한 대로 자유한국당이 태클을 걸기 시작했다.

 정부 주요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한 대 따른 업무비효율성 문제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견지에서 세종의사당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KTX 세종역 신설과는 분명히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범국민적 관심사다. 여야를 막론하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분원 필요성이 높은 사안인 것도 주지해야 한다.

 문제는 왜 세종의사당 설치를 놓고 여야간 시각차를 보이고 있느냐에 있다. 민주당은 세종의사당이 지난 대선 당시 모든 후보들이 내걸었던 공약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제와서 딴지를 거는 한국당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한국당은 국회차원의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통행식으로 몰아붙이는 여당에 대한 불만이 강한 상태다. 위헌소지가 있다는 것은 차치하고라도 국회의 한 축을 담당하는 제1야당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같은 당이면서도 다른 목소리를 내는 자유한국당의 모습이다. 중앙당은 나름의 논리로 충분한 사전협의를 강조했지만 세종시당은 조속한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집권여당 대표의 지역구로 '쪽지예산'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세종의사당 설계비 반영을 비난한 자유한국당이나 특위구성까지 해 가며 토론회를 열었지만 '그들만의 잔치'라는 지적을 받은 민주당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같은 흐름 속에 충청권을 아우르는 시민단체는 내년 총선을 겨냥해 '충청권 심판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역이기주의라는 비난을 감수해가면서까지 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손을 잡았던 충청권의 모습이 또 다시 흔들린다면 모두에게 이득될 일이 없다.

 겉으로는 충청권 상생과 공조를 내세우며 자당의 깃발 아래 딴 목소리를 내는 정치권에 1차적 책임이 크다.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풀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고 합의안을 도출하는 노력이라도 보여야 한다.  그것이 공당의 정치인으로서 자신을 뽑아준 지역구, 나아가 국민 앞에 떳떳한 모습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