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등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
상당산성 일원 역사·문화·생태·교육 공간 변화

▲ 흥덕구 운천동 산정마을어린이공원 전경.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충북 청주시가 올해 국·도비 등 보조금 50여 억원을 확보해 시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힐링공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새로운 시책 발굴, 국·도비 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2018년 환경부의 자연생태공간(생태놀이터) 조성사업에 선정돼 받은 국·도비 1억200여 만원을 포함한 총 5억원의 사업비로 올 상반기 흥덕구 운천동 산정마을어린이공원을 생태놀이터로 탈바꿈시켰다.

하반기에도 특별교부세 13억원을 확보해 성화근린공원 숲 놀이터 조성, 원마루 근린공원·송골 어린이공원 재정비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상반기 사회복지시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국비 6000만원을 들여 산남종합사회복지관 나눔숲을 조성했다. 지난해 조성한 서부종합사회복지관 나눔숲 조성을 통해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18년도 녹색자금 나눔숲 조성 사업'평가에서 개별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오는 2020년에도 나눔숲 조성사업 국비 2억7000만원을 확보해 예심복지재단 예심하우스 보호작업장·참사랑노인요양원 등 2곳에 복지시설 나눔숲(실외)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2017 환경부 자연마당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상당산성 자연마당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비 9억3000여 만원 등 총 사업비 32억원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과거 경작지로 사용됐으나 현재 이용하지 않는 상당산성 성내저수지 일원을 역사·문화·생태·교육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경작지인 논습지를 복원하고 오는 12월 준공 예정이다.

이외에 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산업단지 주변에 차단 숲을 조성한다. 산업단지 일원의 대기를 정화하고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산림청이 공모한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에 선정돼 국비 13억원과 도비 3억9000만원 등을 포함한 총 26억 원의 사업비로 진행 중이다.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 2019 시민정원사 교육은 올해 산림청에서 첫 실시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000만원 중 국·도비 1900만원이 지원돼 오는 11월 중순 마무리된다.

금강변 생태누리길 조성사업은 국비 5억6000만원, 특별교부세 11억5000여 만원 등을 포함한 총 19억원의 사업비로 추진한다.  개발 여건이 열악하고 낙후된 개발제한구역 내 금강의 다양한 자연환경요소를 활용한 걷기길을 조성해 지역민들의 건강과 지역사회의 활력을 증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올 연말 준공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도 도시숲, 나눔숲, 스마트가든볼 조성 등을 위해 16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했고 상당산성 힐링숲 조성 등 국·도비 추가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청주시 공원 녹지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데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