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시민단체 반발 "사교육 늘어 불평등 심화"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입 정시비중 확대 발언에 대한 반발이 지역 시민사회단체로까지 번지고 있다.

지난 23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이 정시 비중 상향에 대해 우려를 표한데 이어 29일 충북교육연대도 성명을 내 정시 확대 방침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충북 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는 이날 낸 성명에서 "정부의 정시 확대 결정은 공교육 포기선언"이라며 "정부가 '정시 확대는 없다'는 말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고, 교육부와 대통령의 갈지자 정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며 비판했다.

이 단체는 "정시 확대는 공정성 강화의 답이 될 수 없고 학생부 중심 전형과 비교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사교육 영향을 많이 받는 전형으로 불평등을 더욱 심화한다는 게 대다수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수능은 한날한시에 똑같은 시험지를 받아든다는 것을 제외하면 공정성과 거리가 멀다"며 "과거와 같은 문제 풀이식 수업으로는 아이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입시제도 개편은 공교육 정상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대통령의 공교육 포기선언이나 다름없는 정시 확대 발언을 철회하고, 교육 정책을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병우 충북교육감도 지난 25일 낸 입장문에서 정시 확대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김 교육감은 "정시의 확대는 수능의 영향력을 강화해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 증가라는 교육의 황폐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고교 교육은 문제풀이 중심으로 또 다시 교실 수업이 붕괴될까 걱정이 앞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