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SOC 예산 축소 직격타
충북, 지난 해 동기 대비 41.5% 감소
충남 17.6% ↓ … 업계 "수주 늘려야"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지역 건설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SOC(사회간접자본) 예산 축소와 지방자치단체 발주량 감소로 수주난이 심각한 상태다.

충청지방통계청이 조사한 지난 2분기 통계를 보면 충북과 충남의 건설 수주 물량이 현저히 줄었다.

충북은 수주액이 8620억원으로, 지난 해보다 41.5%가 감소했다. 공공기관 건설 수주 물량은 전년대비 무려 60.8%가 줄었다.

충남은 수주액이 2조722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7.6%가 감소했다. 민자는 98.3%, 공공은 9.6%가 줄었다.

현재 충북 지역만 놓고 볼 때 건설협회에 등록된 회원사는 425개사, 비회원사까지 더하면 563개에 이른다.

500개 이상의 업체가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수주 물량은 줄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지역 건설업체들로서는 이러한 수주 물량 감소는 경영난과 직결된다.

지난 정부부터 시작된 복지우선 정책도 건설사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SOC사업 예산에 대한 투자는 뒷전으로 밀려 축소 일로에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4월 정부가 생활SOC 예산 확충을 발표하며 2022년까지 48조원을 투자키로 했지만 아직까지 피부로 와 닿지는 못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도 국비와 매칭된 신규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 지역 건설사들을 목소리다.

이와함게 건설업계는 적정공사비 확보를 요구하고 있다.

정부 예산에 맞춘 설계로 인해 현장과 동떨어진 발주액이 산정되고 있다.

표준품셈단가 하락으로 실행 단가에도 못미치는 설계금액으로 수익성이 나빠지면서 현장에서 안전사고는 물론 시공품질 하락까지 우려되고 있다.

건설사들은 적정공사비 산정은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고, 시공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 관계자는 "건설업은 다른 산업의 생산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실제 경제 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생산과 노동, 부가가치 창출이 큰 사업"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의 건설 수주 물량 감소는 이런 점에서 건설사들의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고 결국 전반적인 산업에도 영향을 미쳐 전체 경제 하강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며 "이런 점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수주 물량을 늘리고 한편으로는 적정공사비 책정으로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