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정부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추진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만큼 반드시 '제대로' 시작해야 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호축' 개발의 시작이자 핵심이다.

 강호축은 경부축 중심의 국토 개발로 각종 혜택에서 소외됐던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초광역 국가발전 전략이다. 충북도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이다.

 전남 목포에서 시작해 충청을 거쳐 강원 강릉을 연결하는 강호선을 고속화해 소외됐던 이 지역의 발전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강호축 8개 시·도는 국회 토론회 개최, 공동 건의문 채택, 공동연구용역 수행 등 다양한 활동으로 강호축의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에는 철도 고속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 사업들이 제외됐다.

 국토부는 지난 9월 30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이달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은 청주국제공항~삼탄 개량, 봉양역 경유 노선(단선) 등이 포함된 검토안(사업비 1조2800억원)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검토안에 빠진 사업은 삼탄~연박 개량과 원주 연결선(단선), 오송 연결선, 원주·오성 연결선 사업 등이다.

 도가 처음 구상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전남 목포에서 출발한 열차가 호남 고속선을 지나 오송 연결선을 통해 오송역에 도착한 후 강릉으로 가는 방식이다.

 이럴 경우 목포~강릉 구간의 운행 시간은 현재 5시 35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번 검토안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목포~강릉 구간 운행 시간이 당초 예상보다 40분 정도 느린 4시간 10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사업계획 적정성 조사에서 오송 연결선에 대해 기술적으로 공사를 진행하기 어렵고 안전도 담보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제외시켰다.

 충북도는 미반영된 사업의 추진을 위해 강호축과 관련한 시·도와 협조해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제외된 사업을 다시 포함시키기위해 다양하고 최적화된 대안 찾기에도 나섰다.

 40분이란 시간은 그리 큰 차이가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그동안 경부선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소외됐던 지역들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강호선의 40분은 그동안 정부 개발 계획에서 소외되고 미뤘졌던 강호축 지자체들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한 시간이다. 그동안의 설움과 한을 풀 수 있는 시간이다.

 수도권의 발전 속도를 조금이라도 따라잡기 위한 시간이자 정부가 꿈꾸는 '국토 균형 발전'을 완성하기 위한 시간이기도 하다.

 국토부와 기재부는 강호선 고속철도망 완성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한다.

 강호축 지자체들의 '염원'을 국토부와 기재부가 정말로 공감한다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런 저런 이유를 핑계로 제외 시킬 사업을 찾는 것이 아니라 대안을 찾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