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한국 시·도당 '조속 건립' 촉구
여·야 협의 없이 민주당 지지부진은 "유감"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하에 추진중인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관련,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위원장이 원론적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추진과정에서 여·야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치적 논쟁거리로 비화되지 않기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31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지난 대선 공약인 '대한민국 행정수도 완성'이 입증하듯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건립 입장을 굳건히 견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세종의사당 설치 기본 설계비 반영과정에서 여야간 사전논의나 국회차원의 합의가 없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했다. 

한국당 위원장들은 "세종의사당 설치 기본 설계비 10억 원 배정이 국민의 소중한 혈세인 국가 예산 수립 원칙에 어긋남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한 것"이라며 "국회 세종분원 예산을 소관부처인 국회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회계에 끼워넣는 변칙으로 충청인의 자존심에 흠집을 내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은 민주당 당 대표가 발의하고, 집권 여당 원내대표가 상임위원장인 국회운영위에서 충청민의 애간장만 태우며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며 "민주당은 세종의사당 건립에 사실상 무관심하며 의지가 없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은 물론 의사당 서치를 둘러싸고 불거지고 있는 불협화음에 대해 "세종의사당은 정쟁의 산물로 악용될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행정수도 세종 완성 때까지 하나돼 충청인들과 결연히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