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는 10월 31일 “우리 군은 북한이 오늘(31일) 오후 4시 35분경, 4시 38분경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12번째이며, 지난 달 2일 원상 동북쪽 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형‘극성-3형’을 발사한지 29일 만이다.

합참을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의 최대 비행거리는 370㎞, 고도는 약 90㎞로 탐지됐으며, 추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북한의 행위는 한반도 긴장 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 5시 30분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오늘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고 그 배경과 의도를 분석하는 한편,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상임위원들은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한 상황을 점검하고,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의 이행과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 원칙에 따라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상 중에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한데 대해 그 배경을 집중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지금은 문재인 대통령이 상중에 있는 시점”이라며 “북한의 패륜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편을 내고 “앞에서는 조의문을 보내고, 뒤에서는 발사체를 쏘는 공산독재왕조의 철저한 두 얼굴, 반인륜성을 보여주는 희대의 사건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지금이라도 오늘 북한의 본 모습을 똑바로 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