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계약 해지도 검토…공직 투명성 강화 드라이브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조길형 충북 충주시장이 공무원 향응 의혹에 대해 연루 직원 전원을 인사 조치한 데 이어 용역계약 해지까지 고려하겠다며 공직 투명성 강화에 강경 드라이브를 걸었다.

 조 시장은 1일 직원월례조회에서 전 직원에게 “계약관계에도 위법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고, 결과에 따라 계약 해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정수장 현대화사업이 다소 지연되더라도 깨끗하게 처음부터 바르게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충주시청 상수도 업무 담당 공무원 10여 명은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기본ㆍ실시설계용역 입찰 참여 업체로부터 향응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져, 지난 23~25일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로부터 감찰을 받았다.

 조 시장은 “설계업체와 여러 공직자가 식사와 낚시 등을 제공받은 것은 액수로는 적을지 몰라도 시민 신뢰를 저버린 행위의 파장은 그 몇 천 배에 이를 것”이라며 강하게 질책하고 “아무리 좋은 일자리와 투자를 유치해도 페어플레이가 보장되는 도시,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도시가 돼야만 충주가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루 직원 전보 조치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사람도 있겠지만, 공직 내부가 먼저 깨끗해져야만 원칙을 바로세울 수 있기에 불가피한 조치였다”며 “조사를 통해 경중을 가리고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단호한 대응을 예고했다.

 조 시장은 앞서 이 문제가 불거지기 전인 21일에도 수의계약 잡음에 대해 간부공무원들에게 시정 신뢰의 바탕을 이루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해치는 공직자 행위에 대해 엄중 경고했었다.

 그는 다시 회계질서 투명성을 거론하며 “수의계약도 일 잘하는 사람, 어려운 업체를 도와주는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문제 없지만, 그 과정이 투명하고 정의롭지 않다면 반드시 고치고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 시장은 “공직자가 절대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다시 확고하게 세우기 위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반성하고 반드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며 “이번 일로 많은 실망을 하신 시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