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정당·예비후보, 5개월여 앞두고 선점 나서
도시공원 개발·충북선 동충주역 유치 등도 부상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21대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북지역 각 정당들과 예비후보들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지역 현안 선점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쟁점 해결 방안을 내놓거나 방향을 제시하면 선거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3일 충북 정치권에 따르면 세종시가 추진하는 KTX 세종역 신설은 충북 뿐 아니라 충청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해 11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잇따라 불가 의사를 밝혀 마침표를 찍는 듯했으나 최근 다시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이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세종역 신설을 언급하면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충북에선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해찬 당 대표의 눈치를 보고 있는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이 대표가 2016년 총선에서 공약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총선이 다가올수록 민주당도 침묵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반대 주도권을 야당에 빼앗기면 자연스레 민주당 표를 잃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도내 8개 선거구 중 4개가 몰려 있는 청주는 폐기물 소각장과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가 일찌감치 공통 이슈로 떠올랐다.

청주에는 소각시설 6곳에서 전국 폐기물 소각용량의 18%를 처리하고 있다.

이 중 3곳이 청원구 북이면 반경 3㎞ 이내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에스지 청원이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 설치를 추진해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사업의 전면 철회를 촉구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도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극심한 찬반 논란을 낳은 도시공원도 마찬가지다.

청주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를 구성, 내년부터 해제하는 도시공원 68곳의 매입 대상 선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이견을 보이는 서원구 구룡공원과 매봉공원 민간 개발과 관련해선 합의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 중 구룡공원은 4일 보존 여부가 결정된다. 하지만 사업 시행자 선정으로 개발이 가시화하고 있는 매봉공원은 시민단체 등이 매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정책 간담회에 정치인들이 얼굴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총선 주자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공약에 담아 이슈화할 것으로 보인다.

충주의 경우 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유치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한국당은 신설을 충북도 등에 요구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침묵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가 올해 초 충주시 연두 순방에서 동충주역 신설에 난색을 표명했지만 야권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다.

야권 주자들은 이를 이슈화해 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민주당은 선거 쟁점화를 막으려고 할 것이다.

제천·단양 선거구는 충북선 철도 제천역 패싱이 이슈가 될 전망이다. 동충주역과 마찬가지로 야당은 여당을 향해 집중포화를 퍼부을 것으로 보인다.

진천과 증평, 음성 등 중부 3군은 환경 분쟁과 산업단지 조성 문제가 총선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음성 LNG복합발전소 건설은 물론 집하형 폐기물 처리시설의 신·증설이 추진되기 때문이다.

증평군은 초중리 일원에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두고 주민과 마찰을 빚고 있다.

정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경유 노선 반영도 이슈화되고 있다. 음성군과 진천군은 철도 노선 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출마 예비 주자들은 선거 국면을 주도하기 위해 이슈 선점에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 이 같은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