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대로 처리한 총장 직위해제 온당치 못해”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민상기 전 총장을 직위해제 처분한 건국대 재단에 엄중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중앙당에 요청했다.

 지역위는 이해찬 당 대표에게 맹정섭 위원장과 소속 충주시의원 12명이 서명한 ‘건국대 의전원(의학전문대학원) 관련 지역위 당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지역위는 당무보고에서 “의전원을 오랫동안 불법ㆍ편법 운영한 건국대 재단은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함에도, 원칙에 입각해 처리한 현 총장을 직위해제하는 것은 매우 온당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9월 23일 충주지역위를 방문한)민 총장은 지역 의료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의전원이 정상운영돼야 한다는 지역위 입장에 공감한다는 원칙적 내용이 전부였고, 작성해 온 문건도 포괄적이고 이러한 뜻을 담은 내용이 전부였다”고 항변했다.

 또 “민 총장은 대학 최고책임자로서 원칙적 입장을 전달한 것인데, 재단이 이를 정쟁으로 몰아가고 직위를 해제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든 납득될 수 없다. 중앙당 차원에서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지역위는 “특히 사립학교법 53조와 20조 개정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재단 입맛에 맞지 않으면 보직교수 해임이 언제든지 가능한 독소조항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건국대 이사회는 내부 승인없이 의전원 충주 환원 방침을 외부에 알린 민 총장을 지난 1일자로 직위해제했고, 같은 날 민 총장은 서울동부지법에 직위해제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며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