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충남 천안지역 곳곳에서 송전탑 반대 등 집단민원이 속출하며 관계기관과 충돌을 빚고 있지만 행정력 부재로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며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집회가 지속되고 있는 직산신규송전철탑 지상화반대대책위는 연일 송전탑 설치 예정지인 천안시 직산읍 마정리 산 2-6등 8개소에서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달 30일은 한전 측 작업자 20여명이 송전탑 2호기 설치를 강행하려 하자 출입을 막고 몸싸움을 하던 중 주민 3명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해 타박상을 입기도 했다.

 한전 측은 계속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반대대책위 주민들과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세창이엔텍 소각장 신설 반대대책위원회도 지난달 16일 천안시에 소각장 신설 허가를 취소해 천안시에 요구했지만 공식답변이 없을 경우 청소행정과를 항의방문하고 오는 10일 또는 11일부터 마을주민들이 추모공원 앞에서 실력 행사를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풍세면 용정4리 주민들도 마을 인근 상가와 원룸에서 흘러나오는 오ㆍ폐수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일 마을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최근 시에서 제안한 사항에 대해 논의했으나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과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으로 오는 20일까지는 집회는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도 지난 29일 시청 앞에서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진 뒤 31일 교통영향평가심의장을 방문해 일봉산 개발반대 구호제창 등을 하며 심의위원들을 압박하고 일부는 교통정책과 직원들과 실랑이를 벌였다.

 이날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일봉산 민간공원 조성사업 관련 주차면을 71면에서 130면으로 늘리는 조건으로 가결했으며 반발한 주민대책위는 오는 25일까지 매주 금ㆍ토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쌍용동 이마트 앞에서 일봉산 민간공원 조성사업 반대 서명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양자간 대화의 단초 마저 무시한 상황에서 타협점을 찾기란 너무 힘들고 주민들의 협상력 마저 떨어질 수 있어 안타깝다"며 "적법한 신고와 절차에 의해 진행된 사업에 대해서도 취소를 할 근거가 없어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우선 대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