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다음 달 10일까지 관공서 등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대해 영동군장애인협의회와 합동단속을 벌인다고 11일 밝혔다.

 불법 주정차 차량, 주차방해 행위, 구형 장애인표지판 부착 차량 등이 주 단속 대상이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필수적인 편의시설이지만, 최근 주차난과 주민들의 인식 부족으로 불법 주차와 주차방해 행위에 관한 신고가 증가하고 있다.

 군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대한 인식 개선과 올바른 주정차에 대해 계도와 홍보에 역점을 두고 단속을 진행한다.

 최근 불법 주차가 급증하는 아파트단지와 장애인전용주차구역표시가 불명확해여 신고에 따른 분쟁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기준에 맞는 표시와 명확한 주차선 도색,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목적 등을 중점 홍보하기로 했다.

 이번 단속에서는 관공서, 역, 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주차표지 미부착 차량, 주차 불가 표지 차량, 보행 장애인용 차량 중 해당 장애인 미탑승 차량, 주차표지 위변조 표지 불법부착 차량, 주차면을 가로막는 방해 행위 등 주차장 내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불법 주정차의 경우 10만원, 주차방해 행위는 50만원, 주차표지 부당사용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며, 경우에 따라 형사고발이 이뤄질 수 있다.군 관계자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에 모두에게 필요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확립되도록 주기적으로 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영동=이능희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