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근 "충주중원문화재단
재의요구는 조사 막기" 주장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재의가 요구된 충주중원문화재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조사계획서에 대해 충북 충주시가 시의회의 조사를 막고 있다는 항의가 나왔다.

특위 구성을 주도한 충주시의회 조중근 의원(45, 연수·교현안림·교현2)은 11일 239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재단 문제가 지적돼 왔는데 시 출자·출연기관의 조사를 막는다는 느낌이 든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9월에 문제점(관리자 기획비 수령) 지적 후 감사담당관실이 빠른 조치를 취했다면 특위를 구성하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조사범위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있었다면 수정했을 텐데 재의가 요구돼 행정력 낭비"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위 구성은 정당한 의정활동의 일환이고, 출연금으로 연봉을 받는 재단 직원들이 하는 모든 업무를 볼 수 있다고 본다"며 거듭 조사 범위에 대해 유연한 해석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길형 시장은 "민주주의는 절차가 결과보다 더 중요하다. 법에 똑 떨어지게 조사 범위가 나와 있다"면서 "조사를 막을 이유도 없고 감쌀 이유도 없다. 근거가 있다면 엄정 조치하고 겸허히 수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시는 재단 관리자 기획비 수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관련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또 충주경찰서가 이전하면 현 부지를 시립미술관 건립 부지로 활용해 성내·성서동~공설운동장~연수동을 잇는 원도심 문화관광벨트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