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배명식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가 심사 첫날부터 자유한국당 소속 김재원 예결위원장의 '막말' 논란의 영향으로 시작하자마자 정회되면서 파행을 빚었다.

11일 열린 예산소위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최근 당내 행사에서 '이해찬 대표가 2년 안에 죽는다'는 택시기사의 발언을 전한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면서다.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예결위를 원만하게 이끄셔야 할 분으로서 국민 입장에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판단한다"며 "정상적인 심사를 위해서는 최소한 위원장의 사과 표명이 있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전 의원은 "예결위 본회의에서 운영위에서 있었던 일 때문에 (청와대) 정무수석도 오셨고 총리까지 결국 사과를 했다"며 "원만한 진행을 위해 그런 것 아니었나"라고 김 위원장을 압박했다.

이에 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한국당이 강기정 정무수석 (사과 요구를) 이야기한 것은 예산심사 과정이었기 때문이었고 김 위원장의 발언은 예산심사와 관계가 없다"며 "과거 민주당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폄하한 건 다 사과했느냐. 왜 심사장에서 그런 이야기를 꺼내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정치공격밖에 안 된다"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제 발언으로 논란이 야기되고 예결위 소위 심사가 논란이 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제 발언은 전혀 누구를 비방하거나 정치적인 공격을 하려는 의도나 내용이 포함돼있지 않았기 때문에 사과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맞섰다.

전 의원은 "위원장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그런 마음이 있다면 어떻게 공정한 회의 진행을 기대하나"라고 재차 문제를 제기하며 정회를 요구했다.

사과 요구를 놓고 여야 의원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자 김 위원장은 개의 11분 만에 정회를 선언했다.

결국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못하면서 오전 회의는 진행되지 않았고 오후 들어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3시부터 회의를 속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