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건강권 침해" 백지화 요구 진정서 제출
시민단체 "부지에 업체 땅 포함… 추진 부적절"
市 "기사 복지 향상되면 시민들에 혜택 돌아가"

[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충남 천안시가 신당동 일원에 추진하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에 반발하는 천안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이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 난항이 예상된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주민반대 대책위원회는 최근 천안시 신당동 코아루아파트 경로당에서 공영차고지 반대 관련 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조승아파트, 신당코아루아파트, 송림빌라촌, e편한세상 천안부성아파트 등 각 마을 별로 반대 대책위원 3명씩을 선정하고 지금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받은 진정서와 서명부를 지난 11일 천안시 대중교통과에 제출했다.

 진정서는 신당동 주민과 천안아산환경연합, 천안시민단체협의회 등 330명의 건립 반대 서명부와 함께 전달됐다.

 시민 건강권 확보를 위해 버스공영차고지 건립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이어 시의회의 입지 선정과 예산 편성 전면 재검토, 지역구 국회의원·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의원·대중교통과장 등이 참여하는 주민간담회 개최 등을 요구했다.

 앞서 시민사회단체는 시가 천안시 신당동 360번지 일원 5만4443㎡에 추진하고 있는 공영차고지 조성 부지 일부에 시내버스 업체가 소유한 땅이 1만㎡나 포함돼 있어 사업 추진이 부적절하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시가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최적의 장소라 판단했지만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하는 공영차고지 혜택이 버스 업체에게만 돌아가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를 거쳐 최적지로 선정했으며 버스업계가 재정적으로 열악한 상황에서 공영차고지를 조성하면 차고지의 각종 시설물이 버스기사들의 복지 향상에도 영향을 미쳐 서비스 질이 높아지고 그 혜택은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주민들의 반대 진정서와 서명부는 검토해 보겠으나 절차대로 진행한 사항임을 감안해 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시의원과 주민 대표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