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정치 시작할때 마음으로
제도권 떠나 통일 운동 매진"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내년 총선거와 정계은퇴까지 시사하는 글을 내놓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2000년 만 34세의 나이로 16대 국회의원이 됐고 어느새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환희와 좌절, 그리고 도전으로 버무려진 시간이었다"며 "그중에서도 대선 캠페인부터 비서실장까지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한 2년 남짓한 시간이 제 인생 최고의 기쁨이고 보람이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이어 "저는 이제 처음 정치를 시작할 때 마음 먹은대로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한다. 앞으로의 시간은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글을 놓고 정치권에선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 불출마의 뜻을 밝힌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정계를 떠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임 실장은 이 글에서 "예나 지금이나 저의 가슴에는 항상 같은 꿈이 자리잡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 번영, 제겐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 영역에서 펼쳐보려 한다"고 했다.

이어 "서울과 평양을 잇는 많은 신뢰의 다리를 놓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그리고 제 인생에 가장 소중한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나누고 싶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50대 중반의 나이에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게 두렵기도 하다. 잘 한 결정인지 걱정도 된다"면서 "하지만 두려움을 설렘으로 바꾸며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향해 뛰어가겠다"고 글을 맺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