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충청일보 김록현 기자] 충북 음성소방서(서장 강택호)는 각종 재난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음성통화 외에도 문자(SMS, MMS), 앱(App), 영상통화 등을 이용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에 대해 홍보에 나섰다.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는 음성 신고에서 벗어나 영상통화, 문자, 앱을 통해 사진·동영상 신고, 사고 위치 전달까지 가능하다.

 또 일반인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 외국인 등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주변 상황으로 음성통화가 곤란한 경우에도 긴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신고방법은 영상통화의 경우 119를 누르고 영상으로 전화하면 119상황실로 연결돼 신고자의 영상과 음성이 전달된다.

 음성으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움직이기 힘든 경우에는 영상만으로도 재난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문자신고의 경우 문자 입력 후 119번호로 전송하면 신고가 접수되고 사진과 동영상도 첨부해 전송이 가능하다.

 또 스마트폰 앱(App) 신고는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119신고'으로 검색하고 다운받아 신고 서비스를 선택해 메시지를 전송하면 해당지역 소방상황실에 긴급 상황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다.

 이때 119신고앱은 GPS 상태를 확인해 자동으로 GPS 활성화 설정페이지로 전환된다.

 신고자는 GPS 설정 후 위치정보 활용동의와 함께 바로 신고 전송메시지를 송신할 수 있어 소방대원이 신고자의 위치로 보다 빠르게 출동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방서는 방문 민원인과 각종 소방안전교육, 캠페인 시 스마트폰 어플 사용법을 친절히 안내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은 젊은 층과 학생이 쉽게 접해 가정과 직장 등 모든 군민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소방서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해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