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궐선거비용 부담과 후보자 공천 말라 요구 이어져
자한당 시의원과 정의당 천안시지역위원회 기자회견 통해 밝혀

 

[천안=충청일보 박보겸 기자] 지난 14일 대법원 판단에 따라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시장직 상실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차기 보궐선거에서 공천포기와 보궐선거 비용 전액을 부담하라는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고 나섰다.

 18일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본영 감싸기에 앞장섰던 더불어민주당의 호위무사들은 시민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더불어 민주당은 내년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천안시장 보궐선거 비용 전액을 부담하라”고 요구했다.

 “구 전 시장이 검찰에 기소된 피의자 신분임을 알고 있었고, 공천 부당성과 철회를 요청 받았음에도 무죄추정의 원칙을 내세우며 전략공천해 시민의 선택권을 빼았아 공천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고 보궐선거 비용 전액을 부담하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당헌 96조 2항인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될 경우 선거구에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규정에 따라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공천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같은날 정의당 천안시지역위원회도 기자회견을 갖고, “범죄자 구본영 전 시장을 전략공천한 더불어민주당은 천안시민 앞에 무릎끓고 사죄하라”고 요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범죄자 전략공천으로 인한 보궐선거에서 공천포기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보궐선거 비용 전액을 책임질 것”과 “공직선거법 개정”을 주장했다.

 위원회는 “지난 15일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에 대한 입장표명 없이 말뿐인 사과로 천안시민의 공분을 샀다”고 꼬집었다.

 구본영 전 시장 전략공천 시 충남도당위원장인 박완주(천안 을) 국회의원이 대법원의 구 시장 판결을 두고 “천안시장을 고민한다”와 어기구 충남도위원장이 “무공천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공천을 통해 천안시민들의 심판을 받겠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천안시민을 다시 우롱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