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간 1대 1영수회담이 한국당에 의해 시도됐으나 결국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수회담 추진 과정에서 청와대와 한국당은 소통에 대해 서로 상반된 주장을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비서실장직인 김도읍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론적으로는 청와대가 영수회담을 거부했다”며 “어제(18일) 오후 5시 경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불가능하다’는 답이 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청와대의 거부 이유를 ‘물리적인 시간의 부족’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전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에게 현 위기 상황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영수회담 제안 배경에 대해 “지난번 (5당 영수회담) 만찬 상황을 보면 현재 정부의 현안에 대해 진지하게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논의할 있는 장이 되지 못하는 상황인만큼 1:1 영수회담을 하는 것이 맞다”며 “공수처법이나 선거법, 외교·안보 관련 정책대전환과 함께 지소미아 종료 문제도 한국당의 입장을 전하고 대통령의 정책 전환을 당부하려 신속히 만나려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의 거부 사유에 대해 “첫째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지난번 청와대 (여야 5당 대표) 만찬 회동에서 논의된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이야기를 하면 되지 않겠냐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간이 없다는 답을 청와대에서 해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국이 엄중하니 다시 한 번 보고를 드리고 논의를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며 “청와대 측에서도 ‘그렇게 해보겠다’는 답변이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오후 3시쯤 “황교안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공식적으로 사전에도 사후에도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오전에 먼저 전화가 왔는데 (내가) 회의 중이어서 못 받았다. 그 사이에 다시 문자메시지도 왔다”며 “어제 낮 12시경에 청와대 관계자와 통화했는데 ‘보고드리고 논의해서 답을 주겠다’고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하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의 1대1 영수회담 제의 발표에 대해 청와대는 “한국당으로부터 영수회담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어제 낮 12시경에 통화한 것은 황 대표가 무슨 의도로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런 얘기(영수회담 제안)를 한 것인지 물어보고자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18일 오후 5시께 청와대 측이 김 의원에게 연락한데 대해 “공식적인 대화(영수회담) 제안이 있으면 논의해보겠다는 것이지, 회담 가능 여부를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