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교육 일선에 설 교사 임용에 있어 정부는 좀더 엄격한 잣대를 갖고 나아가길 바란다.

최근 청주교육대학교 남학생들이 단체 대화방에서 여학생을 성희롱했다는 의혹 사건이 벌어졌다.

청주교대에 "남학생들이 단체 대화방에서 여학생 외모를 비교하거나 비하하며 성적·여성 혐오 발언을 했다"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은 것이다.

대자보에는 대화방에 특정 여학생의 사진을 게재하고 외모를 평가하는 내용이 있었다고 적혀있다.

또한 지난 5월 교생 실습 과정에서 만난 초등학생을 '사회악'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한창 맞을 때' 라는 막말을 쏟아냈다고도 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가해자에 대한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연대와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성명을 통해 "가해 학생들을 엄벌에 처해 달라"고 촉구했다.

양 단체는 "서울교대, 경인교대에 이어 또다시 성희롱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인권과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학생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임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전수조사하고, 드러나지 않은 사건까지 철저히 진상조사하라"며 "교대 선발과정에서부터 교사로 임용될 자격을 갖췄는지, 임용에 결격 사유가 없는지 총체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청년회도 성명을 내 "'단톡방 성희롱'이 범죄라는 인식을 사회적으로 확립하기 위해서라도 청주교대 관련 학생을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처벌을 요구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윤건영 청주교대 총장이 담화문을 통해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윤 총장은 "참담함을 금할 수 없고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철저한 예방적 차원의 교육적 조치가 미흡했음에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윤 총장은 "사건 경위를 철저하게 규명해 다시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청주교대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하게 조사하기로 했다. 조사과정에서는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학생들에 대한 공간 분리, 외부 법률가와 전문가 자문을 받는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한다.

청주교대는 자체적으로 대학 생활 동안 예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교사윤리강령(가칭)'을 제정하는 등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개선책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청주교대에 엄중조치를 요구했다. 이와함께 사범대학이 설치된 25개 대학에 대해서도 사안 대응과 예방교육 체계를 점검키로 했다.

예비 교사가 여성에 대해 비뚤어진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고 실망스럽다. 가르칠 학생에 대해서도 조롱섞인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었다는 점도 그렇다.

이참에 교육부는 초등학교 교사나 중등학교 교사 임용에 있어 확실하고 분명한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교육은 국가의 장래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다. 그런 점에서 정부는 교사 임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데 이견이 있을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