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즐겁고 행복한 교육, 고교학점제에서 답을 구하다

[대전=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20일 대전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고교학점제 포럼'을 개최했다.

교원, 학부모, 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대전미래교육박람회 학술제로 진행된 고교학점제 포럼은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학생이 즐겁고 행복한 교실 환경'과 '미래 세대를 위한 고교 교육 과제'를 주제로 교육전문가, 교원, 학생 학부모가 참여해 의견을 공유하고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식전 학생 예술 공연으로는 목원대(감독 윤상호 교수) 소리DREAM 뮤지컬단(7기)이 공연을 선보였다.

이어 '학생이 즐겁고 행복한 교실'이라는 주제로 대전대학교 김재온 교수의 주제발표가, '미래세대를 위한 고교교육의 과제'를 주제로 아름다운배움 박재원 소장의 주제 발표가 각각 이어졌다. 

주제 발표 이후에 교실 환경 분야에 대전성모여고 이정호 교감의 토론 발표, 고교교육과제 분야에 대전전민고 조진형 교장의 토론 발표에 이어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교실환경과 고교교육의 방향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성장 중심의 맞춤형 개별화 교육을 통해 고교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교육의 중심이 학생에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남부호 부교육감은 "아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되려면 고교학점제 안착이 필요하다"면서 "시교육청 차원에서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성장을 돕는 수업과 평가가 이뤄지며, 학생 중심의 쉼이 있는 공간에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학교현장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