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충남 천안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가 요구한 주민투표 청구안이 20일 천안시의회에서 부결돼 시민사회단체 등 주민 반발이 심화될 전망이다.

 시의회는 이날 227회 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주민대책위가 제출한 주민투표 청구 의결 요구에 대해 이은상·복아영·김각현·황천순·이교희 의원 등이 공동 발의한 청구안을 무기명 전자투표로 표결 처리했으나 재적 의원 25명 중 찬성 9표, 반대 11표, 기권 5표로 부결처리했다.

 표결 과정을 지켜본 주민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 방청객 20여 명은 "주민투표 청구안에 대해 반대한 의원들을 상대로 책임을 묻겠다"며 강경한 입장이다.

 앞서 일봉산 지키기 천안시민사회단체 등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봉산공원 개발사업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일봉산 개발은 법과 원칙을 무시해 온 구본영 전 시장의 당선 무효형 확정과 함께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일봉산 민간개발특례사업에 따른 행정 절차를 중단하고 시민과 소통하며 공원 보전 계획 수립에 앞장서라고 밝혔다.

 또 애초부터 절대 다수 시민의 공공복리와 행복 천안을 위한 시정 방향과도 맞지 않은 억지정책이라며 장기적으로 100% 공원 보전에 앞정서겠다는 대전과 청주 등 여타 지방정부의 노력을 보더라로 천안시의 일방적인 주장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업은 70%의 공원 보전이 아니라 30%의 알짜배기 공익 자산을 민간 자본에 내주는 도심공원 포기 정책이라며 전국 평균 18%로 평가되는 비공원 개발면적을 훌쩍 넘어 30%에 달하는 특혜와 국공유지는 민간개발사업에서 가급적 배제하라는 국토부의 가이라인까지 무시하고 15%에 달하는 사유지를 포함시키는 등 공정성과 합리성을 상실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는 지난 8일 기습적으로 노태산공원과 일봉산공원 개발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시민들을 우습게 아는 처사로 개발 관련 사업자 지정 등 일체의 행정절차가 잠정 중단돼야 한다"며 "최소한 시민의 뜻과 의지가 무엇인지 이를 주장하고 관철시키는 일이 시민의 천안을 위한 물러설 수 없는 여정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