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음성군은 충북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지난 22일 음성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음성(陰城) 지명(地名)의 의미와 유래' 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역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알려주는 지명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음성(陰城) 지명이 갖는 의미, 영역변화과정 재검토를 통해 군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뒀다.

 1주제 발표자 장충덕 교수(충북대 창의융합교육본부)는 잉홀(仍忽)은 '넓은 성', '늘어진 형태의 성'으로 보고 음성(陰城)으로의 지명변화는 신라시대(경덕왕) 한자로 지명 개정을 할때 잉(仍)소리와 비슷한 음(陰) 글자가 선택됐고 홀(忽)은 성곽을 뜻하는 성(城)으로 변경하였을 것으로 추정했다.

 2주제 발표자 김순배 박사(청주 흥덕고)는 조잔하고 궁벽한 지역에서 대한제국시기 1906년대 행정구역이 확대되면서 현재 음성군 골격과 경제발전에 토대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3주제 발표자 조범희 위촉연구원(충북학연구소)은 대한제국시기 토지대장인 '광무양안'에 나타난 음성의 자연지명을 소개했다.

 조병옥 군수는 "학술대회를 통해 음성군 지명유래를 체계적으로 정리-토론-자문하는 공론의 장이 됐으며 더 나아가 미래 음성군 발전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음성=김록현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