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복지타운 설치안 부결

 속보=충북 옥천군이 옥천읍 금구리 가온타워를 매입해 '복지타운'을 설치하려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본보 11월 20일자 9면>
 막대한 예산 투입 문제와 함께 지역사회 찬반 논란 등에 따른 부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옥천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에서 사안별 표 대결 때마다 우군 역할을 해 온 야당 의원과의 밀월관계에 금이 갔다는 관측도 나온다.
 군의회 행정운영위는 지난 22일 '복지타운 설치계획 공유재산 취득 안'을 부결 처리했다.
 복지타운 설치 필요성에는 위원 모두 공감하지만, 집행부가 군비가 100억원 가까이 들어가는 사업을 너무 조급하게 밀어붙이는 것을 놓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5명의 위원 중 3명이 복지타운을 설치하기 위한 공유재산 취득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옥천군노인회와 옥천군시니어클럽, 옥천지역자활센터, 옥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복지기관들의 반발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18일 군의회를 방문한 이들 단체는 "가온타워에 복지타운을 조성하는 문제는 접근성 편의성 등의 이유로 복지타운 입주 예정 이용자 중 90% 정도가 찬성하고 있다"며 복지타운 설치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전달했었다.
 군의회 2개 상임위원회 중 행정운영위는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이다.
 행정운영위는 민주당 2명, 한국당 3명으로 구성돼 있다.
 군과 의원 간 소통과 타협, 협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언제든지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옥천군 주요 정책사업 대부분이 행정운영위의 심의·의결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다 보니 옥천군의 현안 사업들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앞서 '2019년도 1차 수시분 옥천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과 '옥천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도 갑론을박 끝에 찬성 3, 반대 2로 가까스로 통과됐다.
 야당 의원들이 이 계획안과 조례안에 찬성표를 던지지 않았다면 부결됐을 것이다.
 군은 내년 3월 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 복지타운 조성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야당 협조를 끌어내는 소통과 협치를 복원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옥천=이능희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