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정기현)는 지난 21~22일 2020 대전시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및 교육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안을 계속 심사하고, 주요 질의사항을 청취했다.
 
 우애자 의원(비례, 자유한국)은 최근 5년간 지방자치단체의 담배소비세 전입금 증감현황과 2020년 추산 근거를 질의하면서 "법정전입금을 적기에 전입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고, 행감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학교 내 재래형 안전사고 감소에도 신경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인식 의원(서구 3, 더불어민주)은 "2020년에 운영?계획 중인 혁신교육지구가 모두 5개이나, 현재 예산이 편성된 사업비는 1개 구당 1억6000만원씩 3개 지구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하고, 추경에 추가로 확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미국 실리콘벨리를 체험하는 국외과학체험 프로그램 중 사회적 배려계층 학생이 일부 참여했으나, 2019년 신청인원이 전체 10명 모집에 7명에 불과하다"면서 "선발방식에 영어면접 등을 포함하는 등 신청이 어려운 기준이 적용된 것은 아닌지 재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성원 의원(대덕구3, 더불어민주)은 "2021년 이후 고교 무상교육의 전면 실시로 학비지원의 필요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고등학교 장학금 사업은 중단하고, 그 대신 교육청이 설립한 대전행복교육장학재단을 통해 장학금 지급 업무를 통합해 달라"고 요청하고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생존수영 유치원 예산이 11개에서 15개로 확대한 사유와 기준이 궁금하며, 수업의 효과 제고를 위해 연령을 높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소연 의원(서구6, 바른미래)은 "교육청이 추진 중인 각종 학생상담사업과 성교육, 피해치료 학생에 대한 상담심리치료기관과 의료기관과의 연계 지원 사업에 부실한 운영이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면서 "상담 관련 비전공자인 대학생이 보호관찰 학생의 멘토교사 역할을 하는 것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달라"고 덧붙였다. /대전=이한영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