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한 아웅산 수찌(Aung San Suu Kyi) 미얀마 국가고문과 26 오후 부산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얀마 간 인적·문화적 교류 증진과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아웅산 수찌는 국가고문 직위와 외교부장관을 겸직하며 미얀마 국정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이 2016년 취임한 이후 첫 한국을 방문을 환영하고, 문 대통령의 9월 미얀마 국빈방문에 이어 “올해 양국 정상의 상호 방문이 이루어져 내년 수교 45주년을 앞둔 한-미얀마 양국 관계 발전 동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수찌 국가고문은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계기 방한 이후 6년 만에 한국을 다시 방문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심화시켜나가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가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미얀마 정부가 지난 9월 우리 관광객에 대한 비자면제조치를 연장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양국 직항 노선이 추가된 것을 환영하면서, 동 조치들을 통해 양국 국민 간 인적 교류가 더욱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찌 국가고문도 이에 동의하고, 활발한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우의와 이해가 더욱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