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민원처리 마감 시한
결론 따라 사업 향배 결정될 듯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설사업에 대한 환경경향평가 마감시한이 다가오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해당 소각장에 대해 청주 지역 주민은 물론 정치권, 지방의회 등이 한목소리로 반대해 왔다. 

27일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 등에 따르면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는 이에스지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민원 처리 마감 시한은 다음 달 2일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이 마감 시한에 맞춰 결론을 내린다면 조만간 이 사업의 운명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심의 결과는 대체로 동의와 조건부 동의, 부동의, 보완요구 등 4가지가 있다.

부동의가 나오면 소각장 건설사업은 사실상 어렵게 된다.

일부에서는 보완 요구를 점치고 있다.

보완 요구가 내려지면 업체가 환경영향평가를 수정해 다시 심사를 받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럴 경우 소각장 건설을 둘러싼 찬반 공방이 더 거세질 가능성이 크다.

금강유역환경청이 제시한 조건을 갖추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조건부 동의나 동의가 나오면 업체는 건축 허가 신청 등 사업추진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소각장 인근 주민 등은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시는 앞서 소각장 시설 불허 방침을 세운 상태로, 소각장 건설사업이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더라도 시가 건축 허가 등을 내주지 않고 업체는 행정심판,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