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에 폐비닐 전용수거함 설치
RFID 종량기 보급 등 감량정책 추진

[계룡=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충남 계룡시가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및 안정적인 처리를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은 늘어나지만 처리 시설은 부족해 처리 비용 증가에 따른 경제적·사회적 손실이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계룡시의 경우 연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2017년 3806t, 2018년 3841t, 2019년 10월 기준 3187t 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하지만 지역 내 음식물류 폐기물 자체 처리 시설이 없어 민간 폐기물처리업체에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때문에 음식물류 폐기물을 가축의 먹이로 직접 급여 등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 처리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에 시는 계룡시 청정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및 효율적·안정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단독주택과 달리 공동주택의 경우 감량 효과가 낮아 지역 내 공동주택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한 노력에 집중한다.

 공동주택은 음식물 쓰레기를 공동 배출하기 때문에 세대별 쓰레기 배출량 확인이 어렵다.

 게다가 음식물 외 이물질 등이 혼합되는 경우가 많아 폐기물 처리 시 수차례 분류·제거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해 처리 비용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요했다.

 시는 먼저 지역 내 공동주택에 음식물 폐비닐 전용수거함을 보급해 1회용 비닐봉지, 달걀껍데기, 양파껍질 등 음식물이 아닌 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내년 초 지역 내 공동주택 1~2곳을 대상으로 세대별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RFID(무선인식) 방식의 종량기 30대를 시범 보급한 후 감량 효과를 분석하고 점차 확대해 갈 예정이다.

 RFID 종량기가 보급되면 아파트 주민은 전 세대에서 배출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 비용을 세대별 균등 부담이 아니라 배출량에 따라 차등 부담하게 돼 음식물 쓰레기 감량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시 물기 제거 △덜 먹고 덜 버리기 △분리 배출 등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 방법을 담은 자료를 시민들에게 배포하고 캠페인, 홈페이지, SNS 등 다양한 홍보도 전개한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 감량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만큼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생활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하며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