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적극 협력·협약 비밀유지' 등 내용 담겨
오창읍 주민들 "부정거래 의혹 … 감사 필요"

[충청일보 박재남 기자]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추진의 빌미가 된 4년 전 청주시와 업체의 '협약서'가 관심을 끌고 있다.

4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2015년 3월 26일 이승훈 청주시장과 폐기물 처리업체 이에스청원(현 이에스지청원의 전신)의 대표가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이에스청원이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추진·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지역으로 이전하고, 청주시는 이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스청원은 이전사업이 완료되면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모든 사업권을 포기하고, 청주시는 소각시설과 진입로 부지를 매입하기로 했다.

'협약의 체결, 이행 관련 정보를 협약의 수행 목적 외에 이용하지 않고, 제삼자에게 제공하거나 누설하지 않는다'라는 비밀유지 단서도 달았다. 이 협약에 따라 이에스청원은 오창읍 내에서 비교적 외곽지역인 후기리를 소각시설 건설지역으로 잡아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4년이 지난 뒤 오창지역 주민들은 심각한 사회·환경문제로 등장한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후기리 소각장 건설을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청주시도 소각장 건설을 반대하지만, 이 협약을 파기할 수도 없는 곤혹스러운 입장에 놓이게 됐다.

후기리 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와 오창지역 초중고학부모 연대회의는 이 협약과 관련, 청주시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할 계획이다.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연대는 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협약에 비밀유지조항을 넣어 시민들이 관련 내용을 알 수 없게 하는 등 밀실 협약을 했다"고 주장하며 "오창 후기리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와 함께 시,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공익·국민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시와 업자 간에 부정한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며 "금강환경청은 환경 취약계층인 어린이와 청소년 2만여명이 소각장 환경영향권에 거주하는 점을 고려해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학부모연대와 반대대책위원회는 주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이달 중에 감사 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스지청원은 10월 31일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제출했으나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달 29일 2차 보완 결정을 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현재 진행되는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 소각장 건설을 위한 행정절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협약의 효력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