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서천군 방문…'장항 오염정화 토지 환경 테마지구' 조성키로
장항 일원 4183억 투입, 국제적 수준 인공습지와 국가정원, 환경생태공원 등

[서천=박보성·방영덕기자] 충남도가 서천군 옛 장항제련소 주변에 '장항 오염정화 토지 환경 테마지구'를 조성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0일 서천군을 방문해 노박래 군수와 이 같은 내용의 정책협약을 맺었다.

 협약서에는 장항읍 일원 158㏊ 부지에 4183억 원(국·도·군비 포함)을 투입, 국제적 수준의 인공습지와 국가정원, 환경생태공원 등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서해와 금강의 해수유통을 통한 기수역( 민물+바닷물이 섞이는 구역)을 복원하고, 국립생태원 기능 보완과 해양관련 공공기관 유치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토지를 아픈 역사의 산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희망의 상징으로, 또 새로운 기폭제로 삼겠다"며 "환경복원과 지역개발 등 국내 최초의 사례로 키우도록 서천군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서천군과 도가 정화와 힐링의 국가적 상징모델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대한민국 생태환경 복원의 상징, 서천군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협약에 앞서 서천 다자녀 가정과 노인·보훈회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을 차례로 찾아 현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국민체육센터로 자리를 옮긴 양 지사는 군민들과 함께 도정 비전과 방향, 그동안 성과를 공유하고, 사전에 준비한 5개 분과 10개 주제를 놓고 공감토크를 진행했다.

 군민들은 이 자리에서 △복지: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 △지역경제: 해양신산업 육성 및 기업 유치 △보건·안전: 스마트 안전도시 구축 △문화·관광: 생태관광 활성화 △정책현안: 군 청사 이전에 따른 공동화 방지 등을 토의·발표했다.

 양 지사는 "서천군 지명이 탄생한 지 600년이 넘었다"며 "이 유구한 역사와 오랜 전통을 발판으로 일제강점기의 아픔과 추억이 공존하는 서천이 정화와 힐링의 생태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지난 해 서천군민이 제안한 총 21건 건의·제안 가운데, 서천 수영장 조기공사 등 13건을 완료하고, 나머지 8건은 추진 또는 장기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