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12일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300 '강(江)마을 재생 공모사업' 에 충북 괴산군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300'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맞게 300여개 어촌어항 현대화를 통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키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정책사업이다. 

'어촌뉴딜 300'은 해수면 어촌마을만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지만, 지난해 박덕흠 의원이 예결위 질의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내륙어촌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함에 따라 해수부에서 전격적으로 지침을 개정해 올해 처음 시범사업으로 확대·시행하게 된 것이다. 

이번 '강마을 재생 공모사업'은 전국 16개 시군구에서 신청했고, 충북 괴산, 단양을 비롯해 △하동·광양 △곡성 △아산 △원주 등 전국 6개 소가 최종 선정됐다. 

공모에 선정된 강마을 재생사업지역에는 1곳당 평균 50억원 사업비(국비 70%, 도비 9%, 시·군비 21%)가 투입된다. 

이에 따라 괴산군은 괴산읍 대덕리, 제월리, 검승리 일원에 강마을 재생사업이 시작되고, 내년 예산으로 설계비 2억원이 확정됐다.    

박 의원은 "체험·관광형 강마을 재생사업을 통해 내수면 어업 생산자의 소득은 늘어나고, 지역경제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당초 해안지역에 국한되었던 어촌뉴딜 300사업을 내수면 어촌지역까지 확대해달라는 주문에 긍정적으로 검토해준 해수부 장관 및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