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전주 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열린 ‘농정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에서 “정부 농어업 정책은 농어민의 정직함·숭고함에 대답해야 한다.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을 구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내년부터 그동안 쌀에 편중됐던 직불제가 밭작물에도 적용되는 공익형 직불제로 확대되는 데 대해서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핵심"이라고 의미를 부였다.

문 대통령은 서두에 “우리 민족의 정신과 뿌리도 농어촌에 있다”며 “전라북도에서 시작한 동학농민혁명은 농민 스스로 일어나 나라를 개혁하고자 했고, 그 정신이 의병활동과 3.1독립운동으로 이어져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과 민주공화국 수립의 근간이 되었다”고 규정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발전의 근간도 농어촌이었다”며 “오늘 우리가 이룩한 눈부신 산업의 발전도 농어촌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농어촌은 피폐해지고 도시와 격차가 커져 온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농어촌의 미래가 곧 대한민국의 미래라는 비상한 각오로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국정과제로 삼고, 대통령 직속 농어촌 특별대책위를 만들어 농어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쌀값은 폭락했던 가격을 회복해 19만 원대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또한 5년에 걸친 쌀 관세율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513%의 관세율로 쌀 산업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또 2022년까지 읍면소재지에 어디서나 30분 안에 닿을 수 있도록 보육·보건서비스를 비롯 생활형 SOC를 900곳으로 늘리고, 60분 안에 문화·여가 서비스를 늘린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어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의 선진화와 스마트팜과 푸드플랜 확대를 통한 신선농산물 공급확대에도 역점을 두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6000 개의 농어촌 사회적 경제 조직을 활성화하고, 현재 250여 개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2022년까지 1200개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