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명목으로 편법 지원”…복지부에 조사 요청

▲ 한국노총 건국대충주병원 노조가 16일 병원 측이 학술대회 명목으로 제약회사들로부터 찬조금을 받아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건국대학교충주병원이 학술대회 명목으로 수십 개 제약회사로부터 거액의 찬조금을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노총 건국대충주병원노동조합은 16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국대충주병원은 학술대회라는 이름으로 병원 행사를 개최해, 편법으로 제약회사로부터 부당한 지원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노조는 “지난해 5월 18~19일 병원에서 상시적으로 열리는 콘퍼런스를 춘계학술대회라는 명칭으로 합법적 행사를 가장해 거래 (제약)업체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은 의혹이 있다”며 “경리과 자료에는 43개 제약사로부터 3597만원의 협찬금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월 22일 또 다시 동계학술대회 명목으로 A교수 정년퇴임식을 겸한 행사를 만들어 찬조를 받고, 불참한 병원 교수들에게 에어프라이기 등을 선물했다”며 퇴임식이 포함된 내부용 프로그램과 대외용 학술대회 프로그램 등 2가지 버전의 동계학술대회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어 “지난해 개원의 연수강좌에서는 부스 설치와 광고 명목으로 35개사로부터 3762만원을 협찬받았다”며 “협찬금은 호텔 행사장 사용료와 식대 등으로 사용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남궁동호 한국노총 건국대충주병원노조 위원장이 건국대충주병원의 2018년 춘계학술대회 관련 인쇄물을 들어보이고 있다.

 노조는 이같은 건국대충주병원의 ‘학술대회’가 의료법 상 경제적 이익 수수 금지의 예외로 정하고 있는 ‘학술대회’와 부합하지 않는다는 시각이다.

 의료법은 의료인이 의약품 공급자로부터 판매촉진 목적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받지 못하게 하고 있으나, 학술대회 지원 등 몇몇 항목의 실비 지원을 예외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노조는 두 차례의 학술대회가 실제로는 일반적인 병원 행사 성격이고, 학회별로 이뤄지는 본연의 학술대회와 달리 여러 과 전문의와 직원을 동원한데다, 병원이 학술대회의 주체가 될 수도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제목만 학술대회로 해, 법이 만들어 놓은 제도를 교묘히 이용한 것”이라며 “오늘 보건복지부와 국민권익위에 이 문제에 대한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러한 비리로 인해 국민들의 의료비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적폐적 관행이 없어져야 한다”며 “제약사 등의 의무적 지출 보고와 보건복지부의 상설적 감사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