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자유한국당 집회에 참석한 지지자들과 보수단체 회원 등 수 천여 명이 국회에 난입하고 본청 주변을 점거해 폭력사태를 일으켰다”며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의 극단적 행태가 민생과 개혁을 막아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재정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이 대변인은 “상임위에 출석한 민주당 국회의원은 시위대에 에워싸여 봉변을 당했고, 정의당 당직자와 당원들도 폭행당했다. 온갖 고성과 막말, 욕설이 난무했고 국회 기물파괴 행위가 서슴없이 자행됐다”고 지적하며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불법적 국회 점거사태에 반성은 커녕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공세를 폈다.

이 대변인은 “황교안 대표는 ‘우리가 승리한 것이다’, ‘고생하셨다’며 불법행위를 선동하는 등 대한민국 정치수준을 밑바닥까지 끌어내렸다”며 “황 대표, 심 원내대표를 위시한 자유한국당은 나흘간의 정책보도대회를 명분으로 불법집회를 조직적으로 기획, 주동했으며, 단체문자를 소속의원들에게 배포하며 진입이 막힌 군중들을 국회안으로 들이는등 세부적 실행에 면밀히 개입하며 폭력집회를 조장했다, 명백히 위법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감히 자유한국당이, 의사일정도 공전시키고 민생을 외면한 자유당이, 감히 폭력으로 휘젓고 다닐 곳이 아니다”며 “준엄한 심판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을 향해서는 “청와대 말 한 마디에 곧바로 발끈하는 검찰, 패스트트랙 폭력사태 수사는 왜 멈춰있나”라며, 지난 4월 발생한 패스트트랙 폭력사태에 대한 자유한국당 의원 대상 수사는 8개월째 제자리걸음”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