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한국당 의원·당협위원장
세종시 지역구 분할 실시 촉구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자유한국당 대전·충남·충북·세종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일동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을 비롯한 '4+1 협의체'가 세종시를 제물로 삼아 호남 선거구 지키기를 작당하고 있다"며 세종시 지역구 분할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소속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성명서에서 "현행 공직선거법 25조에 따르면 선거구 획정 기준이 되는 인구는 선거일 전 15개월이 속한 달 말일 인구로 정하게 돼 있어 올 1월 31일 인구 수가 선거구 획정의 기준이 되는데 민주당과 위성정당이 선거일 전 3년 전 평균이라는 기준으로 바꿔 선거구 짜깁기 음모를 논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따라 현재 1석에서 2석으로 증설이 확실시됐던 세종시를 희생양 삼아 호남의 통폐합 대상 선거구를 한 석도 줄이지 않겠다는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세종시 인구가 올 11월 말 현재 총 33만8647명에 달한다"며 "대전시(11월 기준 147만6955명)보다 인구가 적은 광주시(〃 145만8915명)의 국회의원 정수가 더 많은 불합리한 상황에서 줄여도 모자랄 판에 선거구 짜깁기를 통해 의석 수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니 기가 차고 혀를 내두를 일"이라고 불만을 표했다.

이어 이들은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충청권 홀대와 패싱은 인사, 국책사업, 정부 공모사업을 넘어 충청권 지역구 짜깁기까지 홀대와 패싱을 넘어 나싱(nothing) 수준"이라며 "선거 제도의 헌법적 가치와 평등의 원칙을 무시하고 눈앞의 의석 지키기와 당리당략만을 위한 민주당의 후안무치한 행태에 35만 세종시민과 550만 충청인은 분노를 넘어 허탈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