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첫날 14명 포함 22일 현재 16명 예비 등록
예상 50명 반도 안 돼… 20대 초기 쏠림과 대조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내년 21대 총선 출마를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이 4년 전 20대 때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마 예상자 중 일부가 공직을 사퇴해야 하는 데다 선거법 개정안 처리 문제와 일부 정당의 공천룰 미확정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22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이후 이날 현재까지 등록한 인원은 총 16명이다.

첫 날 14명이 등록한 데 이어 2명만 추가로 등록했다.

현재 충북의 총선 출마 예상자 수는 50명을 웃돌 것으로 추산된다.

이 중 지역구 의원 8명과 비례대표 2명 등 10명을 제외하면 40명 정도가 예비후보로 등록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등록자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20대 총선의 예비후보 등록(2015년 12월 15일)이 시작된 후 사흘 만에 출마 예상자의 절반 이상인 23명이 조기 등판한 것과 대조적이다.

당시보다 예비주자가 많은 데도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은 우선 선거에 출마하려면 공직을 사퇴해야 인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미 사퇴했거나 준비 중인 인사는 3명이다.

박지우 전 충북도 서울사무소장(47)이 공직에서 물러났고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56)와 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장(50)은 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나머지 4~5명은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관망 중이다.

선거법 개정안 협상이 공전을 거듭하는 등 해를 넘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기 등판할 경우 현직과 총선 출마도 못 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예비주자들도 선거법 개정을 주시하면서 계산기를 두들기며 신중 모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일부 정당의 공천룰이 확정되지 않은 점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자유한국당은 내년 총선 공천에서 현역 의원 3분의 1 이상을 컷오프(공천 배제)하기로 했다.

공천 심사 탈락, 자진 불출마 등을 포함하면 현역의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기로 정한 셈이다.

하지만 경선 등 구체적인 공천 방식은 완전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민주당이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를 대상으로 사전 검증에 나선 것도 예비후보가 적은 요인으로 꼽힌다.

검증을 통과해야만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역대 선거와 달리 정치권이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선거에 출마하려는 예비주자들이 움츠러든 것 같다"며 "공직 사퇴 기간인 내년 1월 16일이 다가오고 선거법 개정안 등이 확정되면 예비후보 등록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