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최근 꽁꽁 얼어붙은 충북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에 '훈풍'이 불어오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수년간 침체됐던 지역 아파트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을지 주목된다.

지난 16일 정부가 이른바 12·16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서울지역 부동산 시장이 충격에 휩싸였다.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는 항목별로 세부 대책만 31개가 담겼고, 15억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제한은 '위헌'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12·16 부동산 대책에 따라 23일부터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에서 시가 9억원을 넘는 주택을 구매할 때 대출 한도가 줄었다.

종전까지는 주택 가격에 상관없이 LTV 40%를 적용했지만, 이제는 9억원까지 40%를, 9억원을 넘는 부분은 20%를 적용한다.

은행은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의 시가 9억원이 넘는 주택을 사려는 목적의 담보대출에 대해서 대출자별로 DSR 40%(비은행권 60%)를 넘길 수 없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은 대부분 서울지역 고가 아파트 부동산 투기를 타깃으로 하고 있어 지역에서의 영향은 거의 없다.

오히려 그동안 아파트값이 지속 하락했던 충북 청주지역 등에 외지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아파트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주 '청주 가경 아이파크 4단지'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이 89.5대 1을 기록했다.

앞서 지난달 청주 테크노폴리스 지웰프루지오 1순위 청약 결과 최고 경쟁률 47대 1을 기록하는 등 청주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에 청약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청주지역 아파트값이 저점을 찍었으며 대전과 세종, 천안 등 청주 인근 지역과 비교해 아파트값이 저평가 돼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고강도 서울지역 아파트 규제책을 피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 부동산 시장으로 투자자들의 발길이 돌리고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충남 천안지역은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해제될 전망이다.

천안시는 23일 미분양 관리지역 해제 요건을 갖춰 내년 관리지역에서 제외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천안은 앞서 2017년 2월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하지만 올해 들어 미분양 물량이 지속해서 줄어, 11월 말 현재 378가구에 그치고 있다.

1년 전보다 1644가구 감소하며 500가구 이하인 해제 요건을 갖췄다.
 

그동안 아파트값 상승이나 투기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세종시 등 일부지역의 특수로만 여겨져 왔으며, 청주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값은 하락세를 지속해왔다.

청주지역의 경우 2~3년 사이 30% 안팎까지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분양가 이하의 집값에도 매수자 나서지 않는 경우도 많았으며, 건설업체들은 파격 조건을 내세워 아파트 공실 줄이기에 나섰다.

수년간 아파트값 고공행진은 서울 등 일부지역에 국한돼 왔으며, 충북지역은 오히려 역차별을 받아왔다.

지금 지역 부동산 시장은 '규제'가 아니라 '정상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