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 결합
재무 파악·구조 개선 '주력'

[충청일보 이정규 기자] 제주항공이 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 결합을 통해 이스타항공과의 시너지 극대화를 추구하기로 했다.

제주항공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이스타항공 기업 결합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제주항공은 앞서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먼저 자금을 투입해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로 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지난 해 말 기준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은 47.9% 수준으로, 올해는 시장 부진으로 재무 건전성이 더 악화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의 양해각서 체결 직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고, 이스타홀딩스는 이중 1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에 사용, 이스타항공에 운영자금으로 수혈했다.

제주항공은 26일부터 실사를 통해 이스타항공의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이 완료돼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곧바로 이스타항공의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측은 올해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과 현금성자산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양사간 시너지 창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항공은 국내선 6개, 국제선 82개로 총 88개의 노선을, 이스타항공은 국내선 5개, 국제선 34개로 총 39개의 노선을 각각 운영 중이며, 기단은 제주항공 45대, 이스타항공 23대로 총 68대가 된다.

양사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올해 3분기를 기준으로 국내선 24.8%로 대한항공(23.6%)을 앞지르게 된다. 국제선 점유율 역시 19.5%로 아시아나항공(23.0%)을 바짝 뒤쫓는다.

비용절감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동일 노선에 대해서는 공항 지점과 인력 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확대와 탄력 운영, 항공기 정비 인력 지원 등으로 규모의 경제 이점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양사의 안전운항체계도 공동 업그레이드한다.

인천공항라운지, 상용고객우대제도 등 고객서비스에서도 다양한 제도를 공유, 소비자 편익 향상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항공사업자간 국내 최초의 기업결합 형태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저비용항공사(LCC) 사업모델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며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양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