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간 반목 징계남발, 수뢰 의혹 등 과제 남겨

▲ 제8대 충주시의회 의원들이 2019년 회기를 마감하며 시민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등원 2년차 8대 충주시의회가 입법활동 확대와 지역 의제 선점으로 역동적 의정 성과를 거둔 반면, 내부 반목과 수뢰 의혹 등 과제를 남기며 한 해를 마감하고 있다.

 시의회는 올해 무려 94건의 의원발의 조례 제ㆍ개정안을 내면서 의원 본연의 역할면에서 충실한 성과를 거뒀다.

 이는 7대 의원들이 4년간 발의한 62건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로, 산술적으로는 연간 6배가 넘게 입법 결과물을 늘린 셈이다.

 또 시정질문은 250건(서면 포함)으로 7대 때 연평균 85.5건보다 3배 가까이 증가하고, 자유발언도 28건으로 7배 늘어나는 등 시정 각 분야에서 집행부 견제 범위를 넓혔다.

 특히 전국 유일의 셀프 심사면제로 원성을 샀던 의원 공무국외여행규칙을 공무국외출장규칙으로 전면 개정하고,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개정하는 등 투명성을 높이는 자기쇄신의 면모도 보여줬다.

 충주댐 피해 관련 수자원공사 협의,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간담회,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촉구 결의안 채택, 일본정부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 채택 등 시정 현안에 대한 지원사격도 아끼지 않았다.

 수공 정수구입비 예산 삭감을 통해 충주댐 건립으로 인한 지역 피해를 공론화시킴으로써, 보상 협의 테이블을 마련하는 계기를 만든 것도 돋보인다.
 

▲ 충주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그러나 의원들은 올해 서로 징계 요구를 남발하며 14건의 윤리특위 회부 안건을 생산하는 등 반목을 일상화했다.

 소속 당이 다른 의원의 일부 정제되지 못한 말과 글을 꼬투리잡아 윤리특위에 회부시키면, 당 차원에서 엄호에 나서 사태를 더 확산시키는 왜곡된 동료의식을 드러냈다.

 상임위원장 불신임을 명문화하기 위한 조례 개정안까지 등장해 운영위 파행을 빚고, 일본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을 전체 의원 명의로 내지 못하는 등 도를 넘는 감정싸움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한 의원이 태양광 발전시설 인허가에 관여해 업자로부터 2000만원이 넘는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경찰 수사 대상에 오른 스캔들도 진행 중이다.

 이를 반영하듯 시의회는 올해 국민권익위 청렴도 조사에서 조사대상 25개 기초의회 중 최하위인 4등급을 받았다.

 또 역대 의회 최초로 한 해에 2건(태양광 발전시설 거리 완화 조례 개정안과 충주중원문화재단 조사계획서)의 의결안건이 재의요구를 받아 폐기되면서, 보다 세심한 의정이 요구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