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년합동인사회
"공정사회 개혁 위해 앞장"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합동 인사회에서 "어떠한 권력기관도 국민 위에 존재할 수 없다"며 "권력기관이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법적·제도적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회 인사말을 통해 "새해에는 더욱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 내겠다.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사회 개혁'이 그 시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며 "저 또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으로서 헌법에 따라 권한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최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국회 통과를 계기로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검찰 개혁 의지를 재확인 한 것으로 보인다.

경제계에 대해서는 공정한 경쟁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사회 없이는 상생도약도 없다는 각오로 교육과 채용에서 탈세, 병역, 직장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존재하는 불공정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과 공공을 합쳐 총 100조언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와 기업투자 촉진 세제 3종 세트와 같은 인센티브를 통해 투자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국민의 열망으로 반드시 상생번영의 평화공동체를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한-아세안 협력 강화, 남북관계의 운신의 폭 확대 등을 언급하고, 상생을 통한 함께 잘 사는 길 강화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