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자 검증위' 통과
"미투 조작 결론 … 자격 부여"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유행렬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사진)이 6일 4·15 총선 출마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검증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총선 출마 채비에 본격 나섰다. 

유 전 행정관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때 33년 전 미투 논란에 휘말려 중도 사퇴 후 이번 총선에서도 미투에 발목이 잡히지 않을까 우려 됐지만 민주당은 "미투가 기획 조작 됐다"는 유 전 행정관의 주장을 받아 들여 총선 출마 자격을 부여했다. 

민주당 실사단은 지난 주 2개팀을 청주지역에 내려 보내 주요 시민단체 관계자, 미투논란이 있었던 단체의 주변인물 등 여론과 실사를 거쳐 이같이 결론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중앙당에서 정밀 실사를 거쳐서 내려진 결론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무죄선언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로써 청주 서원 선거구 출마가 유력한 유 전 행정관이 어느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지느냐에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된다. 

유 전 행정관은 "그동안 굉장히 힘든 시간이 보냈고, 좋은 성찰과 함께 우리 정치를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고민의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출마와 관련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유 전 행정관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33년 전인 1986년 자신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며 미투 폭로한 여성 등 6명을 강요미수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