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에 여야 상반된 반응
바른미래 "여전히 무사안일"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의 7일 신년사를 두고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상생 도약'을 비롯해 문 대통령이 밝힌 국정운영 기조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현실 인식은 변한 것이 없는 자화자찬'이라고 혹평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2020년은 지난 2년 반 동안 만들어냈던 새로운 질서가 '상생 도약'이라는 실천과제를 기반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로의 발전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국민이 경제·정책적 성과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또 "혁신의 기운을 경제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드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낸 한반도 평화의 길이 남과 북, 주변 국가의 공동 번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현실인식에 심각한 고장이 나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며 "문 대통령은 고용과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는데 완전히 뜬구름 속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국민 그 누구도 대통령의 이런 현실 인식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그런데도 문 대통령이 현실을 왜곡하고 통계를 조작하는 이야기는 매우 유감스럽다. 자화자찬, 꼴불견이 아닐 수 없다"며 "제발 현실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용찬 대변인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였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변한 것이 없었다"며 "그 어느 때 보다 안보와 경제가 경각에 달려있는 상황에서 현실을 보다 정확하고 냉철하게 직시하는 신년사여야 했다. 장밋빛 미래를 말하기 전에 처절한 자기반성이 선행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논평에서 "지난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은 눈을 씻고 찾아도 없다"며 "아파트값은 치솟고 청와대 비서실은 온통 검찰의 수사대상이 되었는데 이에 대한 유감 표명 한 마디도 없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년사에 나타난 대통령의 국정 상황 인식은 여전히 무사안일"이라며 "문 대통령이 냉철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국리민복에 충실한 국정운영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전반적으로 대통령의 국정철학 기조는 훌륭하지만, 실효성 있는 이행이 관건"이라며 "정부 초기의 국정철학을 4년 차를 맞아서도 반복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행동으로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안신당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서민들은 경제난에 허덕이며 아우성치는데 대통령의 경제 인식은 안이하고 낙관적"이라며 "정치, 경제, 외교, 남북관계에 있어서 구상만 늘어놓을 때가 아니라 성과로 말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